기업의 역사(HISTORY)
유골보석 봉안옥의 탄생과
기업 변천의 역사
· 태동기(胎動期)
1991년 한울정신문화원 총재 故 김준원님이 제창한 '슬기의 날'에 기존 장례법 (국토 훼손, 성묘 비용 등)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며, 화장 후 납골의 문제점 (관리 유지와 혐오감)과 유골을 뿌려 버림으로써 생기는 문제점 (환경훼손 및 고인과의 단절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화사리 봉법을 세계 최초로 제안하였습니다.
▲ 제안자 : 한울정신문화원 총재
故 김준원님
· 도입기(導入)
1992년 한울정신문화원 총재 故 김준원님의 지원 아래 제자 부견(無見) 김상국이 자화사리 연구소를 설립하여 이상범님과 함께 초기 단계의 자화사리 제조기를 개발하며 1996년 세계최초로 '자화사리 봉안'이라는 획기적인 장례법을 개발하여 1998년에 특허 등록 하였습니다.
▲ 김상국 님
· 과도기(過渡期)
2000년 12월 30일 의류사업을 하시던 독실한 불교신자 박민정 (佛名:大華 님이 故김준원, 김상국님으로부터 이 사업을 인수하며 대한불교조계 종 서 봉사 영골(骨)전용 납골당을 건립하고 부대 시설 장치 개발에 착수하며 서울과 대구에서 활발한 사업을 펼치다.
이 당시 화장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시대적 상황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사업을 진행하다 2003년 3월 6일 (주)본향에 이 사업권 전체를 이전하고 현재는 본 회사의 부사장으로 재직 중에 있습니다.
▲ 박민정 님
· 봉안옥(靈玉)의 탄생기
2002년 3월 29일 장묘문화의 선진화를 목적으로 배재열님이 창업한 (주)선진장묘문화원은 (주)본향으로 상호 변경 하였고 '자화사리 봉안법'의 제안자 고 김준원님의 유지를 받들고 김상국, 박민정님의 그간 노력에 결실을 맺고자 (주)본향은 초기단계의 '자화사리 제조기'를 실용화시키기 위해 기기 개선작업에 착수하였고 3년여의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하여 결과물의 균일성, 신뢰성, 안전성, 융통성을 확보한 새로운 '봉안옥 생성기 ST-G01800'를 개발 완료하여 세계최초로 상용화를 실현 시켰으며 종교의 구분을 없게 하기 위해 봉안옥 생성기 ST-G01800로 생성(生成)한 결정체의 명칭을 '영옥(靈玉)'으로 이름 지어 특정 종교 지향성을 없게 하고 종교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배재열 님
· 성장기(成長期)
현재 다수의 불교계, 천주교, 기독교, 지방자치단체 등이 혐오감 없고 깨끗하여 관리가 용이한 영옥 봉안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전기방식 봉안옥 생성기, 가스방식 봉안옥 생성기, 다양한 보관용기, 보관구조 장치와 방법 등 부대 장비 개발을 완료하여 60여건의 국내외 특허 및 산업재산권을 보유하고 해외 8개국 특허 출원 등 괄목할 성장을 이룩하며 유골의 변질과 혐오감 없는 ‘응골문화’구현을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 메모리안
· 가업의 승계
메모리안의 모회사 본향은 창업 20년이 넘도록 유골성형 한 길을 걸어오며 꾸준한 신기술 투자와 오랜 경험의 축적은 업계 표준을 제시하고 지구촌 유골보석 성형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자의 일관된 “창의를 통한 감동 실현”이라는 사업정신과 기술을 2세들에게 전수하여 사업의 연속성을 준비하고 신세대가 급변하는 시대의 조류와 고객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끊임없는 신기술 개발과 서비스 개선책의 발굴은 유골보석 성형장치의 해외 수출(수출 브랜드 명칭: Memorial gem)을 통한 외화 획득과 지방자치단체시설 (용인평온의숲)에 입점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유골성형 기술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추모문화 홍보에 노력하는 창의적인 문화 창달 회사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 2代 CEO 배소정
· 사업의 연속성을 위한 기술의 이전기
본향은 유골보석 성형에 필수적 기술인 초고온 내화물 개발을 위해 국내에 없는 해외 소재와 제조 기술의 과감하게 도입하였고, 이를 개량 발전시켜 기술 원조국 보다 더 뛰어난 내화 성능과 제조원가 절감을 이루어내었습니다.
이 기술의 발전으로 고객님께 1회용 초고온 내화 도가니 사용 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당사의 꾸준한 기술 발전으로 봉안시설을 운영하는 종교 단체 및 장례 관계 사업자의 사업의 영속성을 뒷받침하고, 상심에 잠긴 유족께 위로와 더 나은 편의를 제공하고자 가업 승계를 시작하였습니다. 가업을 승계받는 2세의 전문분야를 정하여 20여 년간 축적된 세계 최초, 최고의 유골보석 성형기술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 배경호 총괄 팀장
장례지도사